본문 바로가기
국내기업분석

메타버스를 대표하는 자이언트스텝 기업분석

by ꎁꉥꄀ 2021. 11. 6.

코로나19로 인해 메타버스가 고도성장함에 따라 함께 성장하고 있는 자이언트스텝(Giantstep)이라는 기업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메타버스 관련 어떠한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업소개

 

자이언트스텝은 2008년 7월 3일 설립된 기업으로 2021년 3월 24일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광고 VFX, 비디오 VFX,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생성하는 AI기간 실시간 콘텐츠 처리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과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기본 아날로그 및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를 연구, 컨설팅, 계획 및 생성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기업입니다.

 

동 기업은 넷플리스 4K, 디즈니 Adylt, TPN(Trusted Partner Network)의 보완 평가 프로그램 등으로부터 기술 테스트를 모두 통과한 국내 유일 VFX 기업입니다.

 

제일기획 등이 주요 협력사이며, 삼성전자, 현대차 등으로부터 주요 프로젝트를 맡아 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네이버와의 협력으로 주목받았습니다.

 

기업재무

 

자인언트스텝의 매출액은 2020년 기준 202억 원이며, 2021년 예상 매출액은 359억 원으로 전망되며, 2021년 3월 기준으로 매출액이 77%가 증가하면서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광고 VFX가 전체의 약 73%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영상 콘텐츠가 약 13%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영업손실은 15억 원, 2021년 예상 영업이익은 45억 원입니다.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영업손실이 40%가 감소하고 당기 순손실 역시 57%가 감소하면서 상당한 재무적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부채비율은 2020년 기준 약 53%로 낮은 수준은 아니었지만, 2021년 30%대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어 기업의 재무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업전망

 

자이언트스텝은 메타버스의 대표적 수혜기업으로 2019년 이후 SM, 네이버 등과 협력하면서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을 통해 시장 내 입지를 새롭게 다지고 있으며, 특히, 네이버가 동 기업의 기술력을 높게 평가하면서 지분투자를 진행하는 등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용량 실시간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들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리얼타임 엔진과 실사 품질의 그래픽 기술력을 보유한 자이언트스텝의 성장의 전망이 밝을 것을 내다보고 있습니다.

 

리얼타임 콘텐츠 관련 시장 성장에 따라 자이언트스텝의 실적 상승세가 본격화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으며, 자체 스튜디오 구축 완료를 통해 메타버스 시장에서 성장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댓글